자동차세 연납, 보험 유지비 줄이는 7가지 방법

  • Post category:돈벌기

자동차세 연납, 자동차 보험, 하이패스 이용, 자동차 관련 어플을 이용해 무료주차, 저렴한 주유소 찾기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자동차 유지비를 아껴보자.


차를 타면 필연적으로 돈을 더 쓰게된다.
당연히 차를 안타는게 경제적으로 좋지만 그걸 몰라서 차를 타는건 아니다.

어쩔 수 없이 차를 타야한다면, 이미 차를 타고 있다면 최대한 지출을 줄여보자.
이곳에 적은 방법만 활용해도 최소 50만원은 아낄 수 있다. (1년 아끼면 플스를, 2년 아끼면 핸드폰을 바꿀 수 있다!)

당신의 돈을 아껴줄 어플 설치

시작하기 전에 꼭 깔았으면 하는 어플 3개가 있다.

  1. 마이클 – 차계부 어플
  2. 모두의 주차장 – 주변 주차장 검색 (무료 주차 정보 또는 공영주차장 찾기 가능)
  3. 오피넷 – 내 주변 싼 주유소 찾기 (어플 이름이.. ㄷㄷ 오해 받기 쉽지만 유용하다!)

 

 

아래 글을 읽기 전에 위 어플 중 깔려있지 않은 어플이 있다면 지금 바로 깔아두시길
최소의 노력으로 많은 금전적 이득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친구들이다.

자동차세 연납

자동차세는 기본적으로 연 2회 납부를 하게 된다. (6월, 12월)
1년 세액을 일시에 신고납부하면 11개월분 세액의 10%를 공제 해준다.

서울시에서 제공한 자동차세 연납 세액공제 혜택 자료 (https://news.seoul.go.kr/gov/archives/535541)

어차피 낼 돈 빨리내고 5만원 거져먹기부터 고고.

https://www.wetax.go.kr/simpleCar.html?mobile=1 –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신청 홈페이지 주소

5월달엔 문전박대. 연납신청은 1월달에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캐롯 퍼마일 보험

이것도 요즘엔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

주의 할 점은 주행거리가 연 15000km 가 넘는 분은 다른 보험을 알아보는게 더 낫다는 점.
가입하면 “캐롯 플러그”라는걸 주는데 요거 끼우고 다니면 주행거리를 자동으로 계산해서 다달이 보험료를 납부하게 된다.
사용 중 알게된 사실은 계좌이체 등 다른 납부 방법으로 납부가 안되고 신용카드로 결제만 가능하다는..
신용카드를 없애고 싶었는데 이 친구가 내 발목을 잡았다.

캐롯플러그 이미지 찾다보니 가입했는데 플러그 안줘서 난리가 한번 났던 모양. 가입 전에 바로 주냐고 물어보는게 정신 건강에 좋겠다.

나는 연간 주행거리가 5000km 정도 밖에 안돼서 캐롯퍼마일로 진즉 갈아타게 되었다.
평일 장볼 때, 주말에 가끔만 차를 모는 직장인에겐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는 보험이라고 생각된다.

저번달 기준 월 3만원 정도 보험료가 나왔다. (운전자 연령, 사고유무, 차량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10년된 썩다리 차를 몰고있다.)
갈아타기 전에 DB손해보험 다이렉트로 가입했을 땐 연 60만원 넘게 납부했던거로 기억난다.

보험 바꾸고 연 20만원 정도는 아끼고 있다. 보험 가입만으로 아끼는 돈이라 패시브 스킬이라는게 개꿀.

백화점 무료 주차

이게 은근 개꿀. (친구들에게 말하면 궁상과 절약 사이를 줄타기하는 영역인 것 같지만..)

내가 애용하는 곳은 명동 롯데백화점 본점과 강남 신세계백화점이다.
각 백화점 어플 설치, 회원가입하면 달마다 2~3시간 무료주차권 2~3회 받을 수 있다.

신세계는 기본 3시간 2장인데 APP 푸시 허용하면 1장을 더 줌 롯데는 얄짤 없이 2시간 2장

안그래도 주차비 비싼 동네가 많은데
위에 깔라고 말했던 모두의 주차장과 함께 사용하면 주차비를 많이 절약 할 수 있다.

주변에 백화점 없는지, 주차 무료쿠폰 쓸 수 있는지 확인하고 가는 것도 좋다.

신세계 백화점은 신세계 APP 푸시 허용하면 매월 두 잔 멤버스 바에서 커피를 공짜로 마실 수 있다..!
무료 주차하고 무료 커피 한잔 들고 나가면 개꿀^.^ (죄송합니다 정용진회장님)

하이패스 카드 발급, 출퇴근 시간 톨비 할인

하이패스 카드는 이제 필수템.
근래에는 하이패스만 이용 가능한 톨게이트도 생겼다.

평일날 톨게이트 이용할 일 있을 때는 출퇴근 시간에 맞춰서 움직이면 할인이 된다.

적용시간 할인율
05:00 ~ 07:00 (준출근) 50%
07:00 ~ 09:00 (출근) 20%
18:00 ~ 20:00 (퇴근) 20%
20:00 ~ 22:00 (준퇴근) 50%

(토요일/일요일 및 공휴일 적용 제외, 출구요금소 통과시각 기준)

저공해차 등록

저공해 차량을 모는 분은 물론 모두 하셨겠지만
혹시라도 안했다면 꼭 등록 하길 바란다.

공항 주차장, 공영 주차장, 하이패스 통행료 50% 할인..!

1종 – 전기차, 수소 전기차
2종 – 하이브리드
3종 – 휘발유, 가스차 중 환경부에서 지정한 저공해 자동차

아래 링크에서 내 차량이 저공해차인지 확인이 가능하다.
최근에 쌍용에서 나온 토레스도 저공해 차량으로 알고 있다.

https://www.ev.or.kr/lcvms-portal/EP020401000SF02.do

인터넷으로 소모품 구매하고 공임나라 또는 센터로 가져가서 교체 받기

인터넷으로 구매할 수 있는 소모품은 구매해서 공임나라 또는 센터에 직접 가져가서 교체 받는 것이 훨씬 저렴하게 교체 가능하다.
엔진오일, 와이퍼, 에어필터, 타이어 같은 소모품은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나는 네이버나 다나와에서 특정 제품 중 가장 저렴한 제품으로 구매하고
공임나라에 가서 공임비를 지불하고 교체해달라고 한다.
공임비가 천차만별인 것은 함정이므로 교체마다 다른 곳에 방문하다가 싼 곳을 찾던지, 미리 전화해 공임비를 물어보는 것이 좋다.


소모품 별 참고사항

엔진오일 – 오일필터도 구매해가거나 공임나라에서 오일필터비는 별도로 받는다.
타이어 – 출장 장착(넥센타이어 넥스트레벨) 또는 장착점 배송 후 방문 장착.
와이퍼, 에어필터 – 인터넷 구매 후 직접 교체(교체 방법은 국민선생 유튜브 고고) 또는 오일 갈면서 같이 교체해달라고 부탁(서비스로 해주거나 적은 공임비)

주의할 점은 공임나라에서 교체를 할 때 이것저것 문제점을 발견하고 고치라고 권유를 하는데
잘 못하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 수 있다는 것.

우선 단호하게 소모품 교체만 부탁하고 다른 곳과 수리비를 비교하고 더 저렴하고 믿을만한 곳에서 수리를 해야한다.

싼 주유소 찾기

위에서 언급 했던 어플 중 “오피넷” 이라는 친구가 지금 내 주변 또는 내가 설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반경 거리안에 주유소 중 가격이 저렴한 순서대로 정렬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주유할 때 비용 절감에 도움을 주는 친구이다. 내가 사는 지역에선 보통 가던 곳을 가게 되는데 타지에서 주유할 때 유용하게 이용하게 된다.

지역을 동대문구로 설정한 상태입니다

제일 저렴한 곳과 페이지 제일 밑에 있는(밑에도 한참 더 있다) 주유소 가격 차이가 무려 리터당 66원!
주유량 50L로 가정하면 3000원 이상 차이가 난다.

저렴하고 가까운 주유소를 찾아가서 주유하면 유지비를 더 줄일 수 있다.

여기에 더불어 위에 언급했던 차계부 마이클을 같이 이용해주면
구간 연비를 체크하며 자아 성찰의 시간을 갖게 되고 내 발 끝에 더 집중 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연간 차를 유지하며 지출이 얼마나 있었는지도 한눈에 알 수 있고 여러모로 차계부를 이용하면 지출에 대한 경각심을 갖게 되어 좋은 것 같다.

혹시 커피를 좋아한다면 커피 값을 아낄 수 있는 비장의 꿀팁을 소개하고 싶다.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모든 음료) 1000원 싸게 마시기

스타벅스 기프티콘 싸게먹기 썸네일

읽어준 분께 필요한 정보가 하나쯤은 있길 바라며,
답글은 사치고 공감버튼이라도 눌러주면 기나긴 글을 쓰는데 힘이 될 것만 같다.

강요는 아니고요.

제발

답글 남기기